성공하는 직장인의 101가지 마음가짐
- 스테파니 고다드 데이비슨, 지원미디어, 1999
1. 리스트를 작성하라.
- 이 일이 아직도 괜찮은 직업이라고 생각하는 이유 열가지를 적어 리스트로 작성해보라.
눈에 띌때마다 잠시 하던일을 멈추고 천천히 읽어보도록.
2. 성취 목록표를 만들어라.
- 올해 꼭 이루어졌으면하는 다섯가지.
내용은 반드시 건강, 사교생활, 연애, 직업, 영적인 성장과 관련된 모든 것을 망라해야.
3. 새로운 방식으로 업무에 접근하라.
- 싫어하는 일을 먼저 한후 보상으로 좋아하는 일을 하기.
4. 월급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라.
- 적금이나 불우이웃 돕기. 이미 하고 있다면 그 액수를 늘리라.
하지만 월급을 빠듯하게 쪼개쓰고 있다면, 매월 월급날마다 한달동안 열심히 일한 보상
으로 한가지씩을 한다.
5. 건강관리를 위한 일을 한 가지씩 하라.
6.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일과표를 짜라.
- 스케쥴이나 마감시간이 아닌 가장 중요한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7. 상대의 말에 주의를 기울이라.
- 의식적으로.
8. 자신의 호흡을 주시해보라.
- 스스로 호흡하고 있는 것을 인식하지 않고 있었다면 잠시 하던일을 멈추고
천천히 깊고 부드럽게 세 번 숨을 쉰다. 그런 다음 다시 업무를 시작한다.
9. 새로운 것을 배워라.
- 오늘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새로운 것을 배우겠노라고 다짐해본다.
10. 관계를 개선하라.
- 불편한 사람과 대화의 기회를 만들고, 자신의 책임은 없었는지 생각해본다.
11. 할 수 있는 것을 하라.
- 실행불가능한 것을 생각하지 말고 자신이 해낼 수 있는 일에 관심을 쏟자.
12. 마음을 털어 버려라.
- 누군가 당신을 화나게 했다면 그에게 '분노의 편지'를 써다 하고싶은 말을 한마디도
남김없이... 기분이 풀릴때까지 계속. 얼마간 진정되었을 때 그것을 찢어버려라.
13. 자신의 지식을 동료들과 나누어라.
- 회사내에서 자신만의 노하우를 이야기해서 도움받을 수 있는 사람을 찾고 나누라.
14. 자신을 기쁘게 하라.
- 자신을 기쁘게 할 선물!
15.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라.
- 오늘하루만큼은 부정적이거나 단정적인 말을 하지 않도록 노력해보자.
16.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찾아라.
- 문제가 발견되면 현실가능한 해결책을 찾고 찾을 수 없다면 잊어버려라.
해결책을 생각해냈다면, 동료들과 나누라. 효과없는 일이라 할지라도
동료들은 당신이 직장환경을 개선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라는 생각을 갖게 될 것.
17. 잠깐씩 근무공간을 벗어나 보라.
- 평소 잘 가지 않던 화장실이라도 좋다. 잠시 숨고르고 조용히 앉아 있어보라.
18. 한 번에 한가지씩 하라.
- 한꺼번에 많은 일을 하려고 애쓰지 말라.
19. 사실을 알려라.
- 누군가가 자신의 업무 한계를 넘는 행동을 해오면, 그 사람의 상사에게 직접 그
사실을 알리도록 하라.
20. 옷차림으로 이미지를 만들어라.
- 자신이 가진 옷 중에서 살이 너무쪄보이거나, 말라보이거나, 너무 나이들어보이는 옷이
있다면, 버려라. 스스로 갖는 자신에 대한 이미지는 업무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사실 옷은 다섯벌 정도만 있으면 충분하다. 일주일에 같은 옷을 두 번 입지만 않는다면
아무도 당신의 옷가지수가 얼마나 되는지 알려고 하지도 않고, 알수도 없을 것이다.
21. 자신에게 영감을 주는 말을 써 붙여라.
22. 여유를 가지고 일에 임하라.
23. 더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 노력하라.
- 인생에서의 성공이란 우리가 어떠한 인간관계를 맺고 있는가에 의해 평가될 수 있다.
24. 자신의 목소리에 주의하라.
- 자신의 목소리 크기와 톤에 주의를 기울이자.
25. 동기유발요인에 관심을 기울여라.
- 네다섯가지 적어본다. 효과를 최대로 높이기 위해 여러 사람이 과정에 참여하자.
다른 사람들의 동기유발요인을 자신이 잘알고 있다고 생각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동기유발 요인을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미리 넘겨짚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26.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라.
"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면 그 문제의 절반은 이미 해결된 것과 같다."
- Thomas Dewey.
27. 발로 움직여라.
- 직접 발로 뛰는 업무수행. 먼저 찾아가라.
28. 생각할 수 있는 여유를 가져라.
- 생각할 여유를 갖기 위해 조용히 앉아 있는 것은 시간 낭비가 아니다.
29. 선물을 통해 관심을 보여라.
- 평소 업무에 쫓겨 관심을 보이지 못했던 사람들에게 선물을 하라.
선물할때는 반드시 선물하는 이유를 밝히도록.
30. 스스로 문제의 해결책을 찾게 하라.
- 그 사람의 문제는 그 사람 스스로가 책임지게 해야한다. 그래야 당신도 자신의 문제해결을 위한 시간을 가질 수 있고, 상의해온 사람도 스스로 문제해결할 수 있는 용기를 얻는다.
31. 업무에 관련된 것만 충고하라.
32. 자신의 일에 책임을 져라.
- 만약 지금 당신이 자신의 업무와 관련해서 누군가를 비난하고 있다면, 차라리 그 에너지로 다른 직장을 찾기위해 노력하는 것이 더 현명한 일이다.
자신이 성취하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아무리 자그마한 일일지라도 하루에 한가지씩 실천에 옮겨보라.
33. 자신의 일을 사랑하라.
"삶이 우리에게 베푸는 최고의 선물은 가치있는 일에 최선을 다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것이다." - Theodore Roosevelt
34. 늘 미소 지어라.
- 심각한 표정과 프로정신을 혼동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웃음기 없는 얼굴은 자신을 불행한 사람으로 보이게 할뿐.
35. 업무와 관련된 것들을 읽어보라.
- 잡지나 간행물을 정기구독하는가.
36. 장단점을 동시에 피드백하라.
- 기억해야할 것은 칭찬과 함께 덧붙이는 제안이 항상 균형을 이루어야.
37. 구체적으로 칭찬하라.
- 상사에게도 마찬가지.
38. 자신을 신뢰하라.
- 잘못된 판단이란 없다. 더 나은 판단이 있을 뿐.
39. 먼저 스스로 변하라.
"사람들은 삶을 통해 자신을 진정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오직 자신뿐이라는 것을
배우게 된다" - Katharine Hepburn (영화배우)
변화시키고 싶다고 생각하는 것 세가지 이상 적고, 이러한 변화를 위해 자신의 행동이나
생각이 바뀌어야할 부분은 어떤건지...
40. 생각은 힘이다.
"생각의 열매를 거두어 행동의 씨앗을 심어라. 행동의 열매를 거두어 습관의 씨앗을 뿌려라. 습관의 열매를 거두어 인생의 씨앗을 심어라." Steven Covey.
41. 먼저 십분만 실행해보라.
- 설사 10분만 하고 그만두더라도 그만큼 일이 진전된 것이니 손해볼 것은 없다.
42. 그냥 흘려 버려라.
- 짜증스럽게하는 리스트를 적고, 능력밖의 것은 흘려보내라.
43. 상사의 입장이 되어보라.
- 상사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상사가 맡고 있는 책임들, 상사의 상사들과의 관계 등을 상상해보라. 이제 자신이 상사의 위치에 있지 않은 것에 안도할지도 모른다.
44. 업무환경을 바꾸어 보라.
- 파일의 위치나, 방향제, 그림... 작은 변화가 큰 위안.
45. 마음의 선물을 하라.
- 주변의 사람들에게...
46. 주변환경과 교감하라.
- 퇴근할 때 스트레스가 평소보다 훨씬 적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47. 필요없는 것은 과감히 버려라.
- 회계장부처럼 절대로 버려서는 안된다고 판단되는 것들을 제외한 2년이상 된 서류들은
모두 폐기하도록. 그 정도로 중요한 서류가 있다면 설사 지금버린다 하더라도 다시 손에 넣을 수 있을 것이다.
48. Win-Win적 사고를 하라.
49. 자신의 성공전략을 사람들과 나눠라.
50. 우연은 없다.
51. 몰입할 수 있는 일을 찾아라.
- 한번 시작하면 시간이 가는 줄 모르는 일, 자신의 업무와 관련하여 활용할 수 있는지
연구해보라.
52. 자신의 경제 사정을 정확히 파악하라.
- 진정한 의미에서의 경제적 안정이란 자신의 돈을 자신이 컨트롤 할 수 있어야 한다.
53. 좋아하는 일에 관심을 기울여라.
54. 자신의 반응에 주목하라.
- 자신의 반응의 주도권을 갖기.
55. 자연스러운 흐름에 자신을 맡겨라.
- 일에 쏟는 에너지를 최소한으로 줄여보라. 아무것도 하지 않고 손놓고 있으라는 뜻이 아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는 것은 흐름을 타는 것보다 훨씬 더 힘든 일이다.
56. 현재에 주목하라.
- 과거나 미래에 대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57. 미래를 준비하라.
- 작은 일부터 실천.
58. 대담해져라.
- 언제나 안전한 길만 택해 거기에 안주하려 할 때 우리는 삶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많은 것들을 놓쳐버리게 된다. 좀더 용기있게 행동하자.
59. 목표 실천 선언문을 작성해보라.
60. 시각화하라.
61. 평상시보다 더 많은 일을 해보라.
- 오늘을 일을 두배로 해보자. 오늘안에 끝낼 일이 어느정도인지. 월급이 얼마나 작은지 신경쓰지 말고, 자신의 모든 것을 투자해 일을 해보도록 하라.
62.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 보라.
63. 물을 마셔라.
- 물을 마시게 되면 군것질 횟수가 줄고, 피우던 담배 개수도 주는 등 훨씬 생동감.
64. 업무 스타일을 바꾸어 보라.
- 평소 스타일을 깨고 잠재된 부분을 개발해 보도록.
65. 인격을 성숙시켜라.
66. 부정적인 감정을 걸러내라.
67. 팀워크를 생각하라.
68.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69. 사람들과 안면을 익혀라.
70. 늘 새로워져라.
71. 자기와 개성이 반대인 사람을 인정하라.
72. 기쁨을 주는 일을 찾아라.
- 만약 돈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어떤 일을 직업으로 삼고 싶은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이 그 일이 아니라면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것을 계획해보라. 현재 하고 있는 일속에서 그 일의 일부분을 통합시켜 볼 수는 없는가? 시간을 내어 무보수로 그 직종에서 일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학원이나 사회교육원을 통해 그 분야와 관련된 과목을 수강해보는 것은 어떨까? 아니면 그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인생은 짧다. 다음으로 미루지 말라.
73. 가치관을 우선으로 하라.
74. 사람들의 이름을 불러줘라.
75. 잠시 걸어 보라.
76. 자리에 없는 사람을 험담하지 말라.
77. 상사를 인정하라.
- 상사에 대해 단점밖에 발견할 수 없을 때에는, 상사의 자격증이나 교육, 성격상의 장점, 또는 처세술에 대해 떠올려보라. 그 사람이 책임자가 된 데는 최소한 한가지 이상의 이유가 있을 것.
78. 지루한 시간을 편안하게 받아들여라.
79. 삶의 균형감각을 키워라.
80. 비판을 받아들여라.
- 만약 그 사람이 당신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다면 당신이 잘못되는 것을 방관하고 내버려 둘 것이다.
81. 관련된 협회나 단체에 가입하라.
82. 과거를 돌이켜 보라.
- 현재의 위치에 만족하고 싶다면, 5년전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던가를 떠올려본다.
83. 최상의 것을 선택해 보라.
"현재의 우리는 우리가 반복적으로 하는 행동의 결과이다. 그러므로 무엇을 잘한다는 것은 행동이 아니라 습관이다." - 아리스토텔레스 -
84. 다음으로 미루지 말라.
85. 긍정적인 주제로 화제를 바꿔라.
86.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라.
- 관련된 잡지나 신문의 기사를 복사해 전해준다.
- 도움이 되는 워크숍 스케쥴을 알려준다.
- 점심시간을 활용해 그 사람의 말을 들어준다.
- 그 사람이 걱정하고 있는 보고서를 검토해주거나, 책임 맡은 중요한 프리젠테이션을 연습할 수 있도록 청중이 되어준다.
- 자신만이 알고 있는 소프트웨어 활용법을 가르쳐준다.
87. 실수를 인정하라.
88. 생활을 즐겨라.
89. 기본적인 필요에 충실하라.
90. 전체를 보라.
91. 다른 방법을 시도해 보라.
"비정상적인 행동이란 다른 결과를 기대하면서 계속 같은 일을 반복하는 것"
- Albert Einstein
92. 고마움을 표시하라.
93. 인간관계를 돈독히 하라.
94. 행복했던 순간들을 세어보라.
95. '노'라고 말하라.
- 만약 당신이 친절하면서도 단호한 방식으로 자신이 수용할 수 있는 한계를 상대에게 보여준다면, 사람들은 당신을 비협조적인 사람으로 생각하기보다 자신을 잘 컨트롤할줄 아는 삶이라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96. 먼저 다가가라.
97. 과중한 업무는 사양하라.
98. 상대방의 관점을 수용하라.
99. 자신의 장점을 알라.
- 당신에게는 많은 장점들이 있다.^^
100. 책으로 정신적 휴식을 취하라.
- 전문잡지나 신문이 아닌 양서를 읽어라.
101. 자신의 이룩한 성과들을 적어보라.
- 오늘도 또 하나의 멋진 날로 만들어보자.
* 저자소개 * 스테파니 고다드 데이비슨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기술의 전문가, 인력관리해결사, 전화상산센터 CEO로서 MCI, 벨사우스, 넥스탤, 롤린스 프로텍티브 서비스와 같은 미국내 유수회사들에 인재개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코비가 창안한 '성공하는 사람들을 위한 7가지 습관' 프로그램과 리지의 '관리자 및 기여도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한 사람 다루는 기술'의 공식 교육자이자 진거 밀러 경영 프로그램의 대가이며, 미경영협회의 전문강사로서 활동.
http://www.callctrsolution.com